제 6 장 검사 결과 해석법

 

3. 방해신호 분석법
방해신호의 종류를 구분하는 경우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눌수 있으나 탐상장치에 의한 방해신호, 시험체 재질특성에 의한 방해신호, 시험체의 형상 및 검사조건에 의한 방해신호로 나누고 각각의 대표되는 경우를 기준하여 설명한다.

3-1 탐상장치에 의한 방해 신호
탐촉자의 부적절한 설계, 탐촉자표면에 부착한 보호막 또는 쐐기등으로 인해 CRT화면상에 방해신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정한 위치에 계속 나타나거나 이내 사라지는등 일반적인 결함반사파와는 판이하게 다른 특성으로 CRT 화면상에 나타나기 때문에 비교적 구분하기가 쉽다.
그러나 고우스트에코우(Ghost echo)는 실제 결함반사파와의 구분이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이는 초음파탐상시 CRT화면에 마치 실제 결함반사파와 같이 나타났다가 탐촉자의 이동에 따라 이내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다시 탐촉자를 원래의 곳에 위치시키면 다시 방해신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고우스트 에코우는 주로 펄스반사법에서 나타나는데, 시험체내에 있는 펄스가 다음 송신펄스가 송신된 뒤에도 남아있을 때 수신되어 CRT 화면상에 나타나는 신호를 말한다. 즉 이는 불연속과 같은 반사원과는 전혀 관계없이 펄스반복율이 높은 상태에서 감쇠가 적은 재질의 시험체를 검사할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펄스반복율이 낮추어 탐상하면 이와같은 방해에코는 거의 사라진다.
실제탐상에서 보면 어떤 특정한 시험체에 대해 고우스트 에코를 많이 발생시킨 탐상장비로 초음파감쇠가 큰 다른 재질의 시험체를 탐상하면 이와같은 현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고우스트 에코로 의심되는 반사파의 경우 탐상장비를 바꾸어 확인하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음중 탐상장치에 의해 나타나는 방해 신호는?

저면 에코우 고우스트 에코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