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검사 결과 해석법

 
2-2-3 수축관
주조품에 나타나는 독특한 형태의 결함으로서 용융금속의 응고시 액체상태에서 고체상태로 변할 때 발생되는 부피의 수축을 보상할수 있도록 용탕을 충분하게 공급해야 되는데,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결함이다.
수축관은
내부의 가스가 직접적인 발생원인이 되지는 않으나, 발생되는 부위에서 가스와 관련되면 발생부위가 확대된다.
수축관은
비교적 큰 면적으로 나타나는데 구성특성으로 볼 때 파이프와 같이 큰공동과 같은 양식으로 나타나는 Shrinkage Cavity, 새털이 중복된것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Filamentary Shrinkage, 미세한 공동이 모여있는 형상의 Shrinkage Sponge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Shrinkage Cavity와 Filamentary Shrinkage는 주로 단독결함으로 검출되지만 Shrinkage Sponge는 미세한 공동이 모여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잡음과 유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단독결함으로 검출하기는 어려우나 저면반사파의 높이가 낮아지는 것으로 분류할수 있다.


(a)                        (b)
그림 미세수축관의 검사

그림에서 (a)는 미세수축관이 존재하지 않는 부위 (A)와 존재하는 부위 (B)에 수직탐촉자를 위치시켰을때를 나타내고 있고, 그림(b)는 탐촉자가 A위치에, 그림(c)는 탐촉자가 B위치에서 CRT 화면상에 나타난 반사파의 형상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b)와 (c)를 비교하여 보면 미세수축관이 존재하는 부위에서의 저면반사파 진폭은 현저하게 낮아짐을 볼수있는데 이는 물론 미세 수축관에 기인한 것이다. 실제 주강품을 수직탐상하는 경우 시험체내부의 조직 및 미세한 기포등의 영향으로 잡음이 매우 많기 때문에 미세수축관과 같은 결함이 존재하면 저면반사파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도 많이있다
미세수축관과 같은 결함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초음파의 투과력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4~5MHz의 주파수를 사용하면 저면반사파가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이보다 낮은 주파수인 0.5~2MHz정도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탐상이 될 수 있다.
  주조시 용융금속이 응고 할때 부피의 수축을 충분히 보상하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결함의 종류는?

기포 수축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