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검사 결과 해석법

 
2. 결함종류 분석법
초음파탐상검사로 결함의 종류를 완벽하게 분석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만 모든 재질은 제조방법에 따라 예측되는 결함의 종류가 있다. 이와같이 예측되는 결함의 발생원인을 보면 대략적으로 발생위치, 형태, 크기, 방향등을 알 수 있고 여기에 초음파탐상결과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면 대략적인 추정이 가능하다.
2-1 용접부 결함
2-1-1 기공
기공의 경우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와 미세한 크기로 산포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이와 유사한 결함으로는 Blow hole, Gas hole등으로 구분되나 전체적인 특성이 유사하므로 구분하지 않고 설명한다. 
기공은 용접시에 발생한 가스가 빠져나가지 못해 발생한 결함으로, 구(球)형태로 존재한다.
기공의 내부는 공기이므로 강재의 용접부내에 기공이 존재하는 경우 음향임피던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초음파반사율이 매우 높을것으로 예상될지 모르지만, 기공의 형태가 일반적으로 둥글기 때문에 기공의 표면에 입사한 초음파의 대부분이 난반사되어 탐촉자로 되돌아오는 반사파의 양은 매우 적다. 따라서 반사파의 에코우 높이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폭도 좁다.


기공에 대한 진자 주사             기공의 반사파 형상

기공의 발생위치는 임의의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결함의 위치에 따른 결함종류의 추정은 가능하지 않지만, 초음파탐상에서 나타나는 기공의 가장 큰 특성은 그림과 같이 진자주사를 하여도 기공의 형상이 원형이므로 반사파의 에코우 높이가 변하지 않는다.
또한 일반적으로 결함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목돌림주사, 전후주사 또는 좌우주사를 하는 경우 반사파의 에코우 높이가 급격하게 변화하거나 CRT 화면상에서 사라지게 된다.
  용접부에 나타나는 결함으로서 목돌림주사시에는 주로 반사파가 사라지는 형태는?

기공 스래그 개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