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검사 결과 해석법

 
1. 파형 분석법
반사파의 형태는 반사원의 방향, 형태 및 반사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금속과 공기의 경계면에서 반사하는 파의 형태는 경계면이 전면과 평행하고, 거칠지 않은 경우에는 날카로운 반사파가 형성된다. 또한 반사원의 경계면이 커다란 기공과 같이 곡률이 있거나, 시험체내에 존재하는 결함중 시임, 라미네이션, 터짐과 같이 표면이 거칠거나 스래그 개입과 같이 시험체의 재질과의 음향임피던스 차이가 비교적 크지 않은 반사원으로부터의 반사파는 넓게 퍼진 형태로 나타난다.


(a)                                (b)
그림  반사원에 따른 파의 형태

그림은 반사원에 따라 파의 형태가 달라짐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림(a)는 초음파 빔폭이 결함에 비해 클 때 그 일부가 저면에서 반사하였거나, 결함의 크기가 초음파 빔폭보다 크더라도 초음파가 이를 투과하여 저면반사파가 나타난 경우이고, 그림(b)는 결함의 크기가 초음파 빔폭에 비해 충분히 크고 초음파의 투과를 허용하지 않는 조건인 경우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a)에서보면 저면반사파는 매우 날카롭게 나타난 반면 결함반사파는 폭이 넓게 나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림(b)에서 나타난 결함반사파를 보면 파의 형태만으로 결함의 종류를 단정할수 없지만 이물질개입이라기 보다는 터짐, 시임 또는 라미네이션과 같은 형태의 불연속으로부터 반사된 파의 형태와 유사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구형태 또는 입사 초음파빔과 수직이 되지않는 경계면으로부터 반사된 반사파의 경우 깊게 놓여있는 불연속반사파 진폭이 보다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와같이
파의 형태 및 진폭만으로 결함의 종류를 해석하는 것은 부정확하고, 결함의 특성과 함께 이와같은 초음파탐상결과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여 분석하면 대체적인 결함종류를 알 수 있다.
  불연속으로부터 반사되는 초음파의 파형이 보다 날카롭게 나타나는 경우는?

불연속면이 거친 경우 불연속면이 거칠지 않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