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초음파탐상검사방법

 
2-2-2 검사조건 설정
탐촉자의 선택, 입사점측정, 굴절각측정, 시간축설정등은 한국공업규격에 따라 검사를 수행할때와 그 원리가 동일하다. 이때 한국공업규격에서 사용하였던것과 주파수와 굴절각이 동일한 또다른 탐촉자를 사용하였으나 굴절각을 측정하여보니 먼저 사용하였던것과 동일하게 68°이었다.
새로운 탐촉자를 사용하여 시간축은 다시 125mm로 설정하였다.&
2-2-3     탐상감도 설정

- 검사규격 요구조건의 요약 

용접부두께가 1인치 이하인 경우 Basic Calibration Block의 두께는 19mm 

또는 시험체 두께와 동일하게 한다. 이때 표준구멍의 직경은 인치로 

하고 이 표준구멍의 반사파로부터 탐상기준감도를 설정한다.  

 


탐상감도를
설정하기 위하여 그림27과 같이 시험편위에 탐촉자를 위치시키고 표준구멍으로부터 반사파를 얻는다.


그림

탐촉자 A위치는 ⅛S이 되는데 이때 얻어지는 반사파의 높이가 최대로 되었을때 탐상기의 증폭기를 조절하여 반사파의 높이를 80% FSH로 맞추어 보니 감도가 33.5dB가 되었다. 이를 기준감도로하여 탐촉자를 B, C, D, E, F위치로 옮기면서  얻어지는 반사파의 높이를 표시하여 연결하면 그림 28과 같은 거리진폭교정곡선(DAC)이 얻어진다.


그림28 DAC 곡선

여기서 탐촉자가 위치한 각각의 위치에서 얻어진 반사파의 빔행정거리를 구하기 위하여 1Skip의 빔행정거리를 구해보면,
 ≒ 101 mm          가 된다.
따라서 탐촉자 위치별 빔행정거리는

            A: ≒12.7mm

            B: ≒25.4

            C: ≒38mm

            D: ≒63.4mm

            E: ≒76.08mm

            F: ≒88.8mm


등으로 나타난다.
실제로 ⅞Skip은 검사에 적용될 빔행정거리보다 짧기 때문에 1⅛Skip(113.7mm)까지 DAC를 작성하는 것이 좋으나 이와같은 경우 반사파의 진폭이 매우 낮은 상태에서 DAC곡선이 그려지기 때문에 ⅞Skip정도에서 연장선을 그려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같이
DAC곡선이 완성되면 DAC 곡선보다 6dB 낮은 에코우 높이 구분선인 50% DAC 곡선을 그려주고, DAC곡선보다 14dB 낮은 에코우 높이 구분선인 20%DAC 곡선을 그려준다. 이와같은 20%DAC 곡선은 결함지시의 검출기준선으로 활용되고,50%DAC 곡선은 일부 결함의 기록 기준선으로 활용되게 된다.
  탐상감도 설정시 기준해야 하는 표준구멍의 직경은?

1/16인치 3/36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