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기본탐상법

 
3-2 저면반사파법
불연속의 절대크기를 측정하지 않고 상대적인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저면반사파의 크기의 변화를 기준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탐상면과
저면이 평행일 때 적용된다.



저면반사파법


그림은 CRT 화면의 시간축을 500mm로 보정하고 두께가 40mm인 단조강을 검사하는 경우이다. 그림(a)는 결함이 없는 지점의 화면으로서 시간축 400mm위치에서 80%FSH의 저면반사파가 나타나있고, 그림(b)는 깊이 250mm지점에 결함이 존재할때의 CRT화면상에 나타난 반사파를 나타낸다. 그림(b)에서는 저면반사파의 진폭이 40%FSH로 낮아졌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저면반사파의 진폭이 줄어드는 비율은 결함의 종류 및 크기등에 기인한다.
따라서 저면반사파법에서는 F/B(결함과 저면반사파 진폭의 비)또는 B'/B(결함이 존재하는 경우와 없는 경우 저면반사파 진폭의 비)로서 결함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앞서 설명한 DAC방법은 시험편을 이용한 측정방법으로 DAC방법과 저면반사파법을 비교하면, DAC방법에서는 검사결과의 상호 비교가 용이하고 탐상감도를 나타내기 쉬울뿐아니라 검사목적에 부합되는 임의의 인공결함을 만들어 기준감도로 할수 있는 반면에, 저면반사파법에서는 시험체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표면거칠기 또는 검사조건에 대한 보정이 필요없다. 그러나 저면반사파법은 저면반사파를 기준감도로 해야하기 때문에 탐상면과 저면이 평행이 되는 형태의 시험체에만 적용할수 있다.
  탐상면과 저면이 평행이 되는 형태의 시험체에서 불연속부의 크기를 절대 크기를 측정하지 않고 상대
  적인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은?

거리진폭교정곡선방법 저면반사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