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기본탐상법

 
1-1-2 투과법
투과법은 초음파펄스를 시험체 시험체의 한쪽면에서 송신하고 다른 반대쪽면에서 송신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그림과 같이 2개의 탐촉자를 사용하여 시험체를 투과하는 초음파가 시험체 내의 불연속 또는 재질의 이상(異常)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송신된 초음파에너지의 감쇠량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투과법

투과법은 결함이 없는 부분에서 투과된 초음파에너지의 양을 비교하여 결함의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반드시 송신과 수신탐촉자를 사용하여 검사하는데 펄스반사법에서는 2개의 탐촉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동일 탐상면에 놓고 탐상하지만 투과법에서는 반드시 시험체 반대쪽의 양면에 각각 놓고 검사해야 한다.
투과법은 초음파의 감쇠량에 기초하여 결함의 유무를 측정하기 때문에 결함의 위치(특히 깊이)를 알아내기 어려울 뿐만아니라 시험체의 양쪽면에 모두 접근이 가능해야 탐상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투과법의 장점은 초음파 송신과 수신까지의 초음파 이동거리는 펄스반사법에 비하여 ½이하로 짧아져 탐상가능한 깊이가 커질뿐만 아니라 불연속의 방향에 따라 탐상결과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투과법은 투과파의 진폭에 의존하여 시험체의 정보를 알아내기 때문에 시험체의 재질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장치는 기본적으로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송신부와 수신된 초음파를 증폭하여 수신하는 수신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시험체의 단면의 크기에 비해 매우 작은 결함을 검출하기 위해서 게이트, 경보장치 및 기록장치가 설치되어있는 경우도 있다.
투과법에서는 검사감도를 높이기 위해 송신진동자로는 초음파 발생효율이 가장 높은 지르콘-티탄산납 진동자를 사용하고 수신 진동자로는 초음파의 수신효율이 가장 높은 황산리튬을 사용하여 검출효율을 높일수 있다.
결함의 검출도는 빔과 불연속 크기의 비와, 불연속과 탐촉자의 분리도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결함의 검출도는 시험체의 형상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시험체 형상으로 인한 원치않는 파의 진행으로 인해 에너지의 변화가 발생할수 있으며, 접촉법에서는 수신탐촉자와 시험체의 접촉강도의 변화에 의한 수신파의 진폭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투과법에서 검사감도가 가장 높아지게 하는 송수신 진동자의 조합은?

송신: 황산리듐, 수신: 지르콘- 티탄산납 송신:지르콘-티탄산납, 수신: 황산리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