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장 장비

 

4 검사시험편
4-1 검사시험편의 사용목적
초음파탐상결과에 관한 모든 정보는 초음파탐상기에 있는 CRT화면에 나타난다. CRT 화면에 나타난 모든 정보를 이용하여 검출된 반사원에 대한 위치, 크기, 길이 및 탐상기의 성능등을 측정해야 한다.
CRT화면의 가로축은 시간축으로 탐촉자와 반사원까지의 거리, 세로축은 펄스의 높이로 반사원의 크기를 나타낸다. 탐상장비를 켜면 가로축이 자동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시험체의 두께등에 따라 탐상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거리 보정을 해야함) 탐상시작전에는 검사조건에 부합되도록 반드시 탐상거리를 보정해야 하며, 수직축의 경우도 반사펄스의 크기는 증폭기를 사용하여 임의로 조정할수 있으므로 검출하고자하는 결함크기에 대한 기준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이와같은 필요에 의하여 시험체와 동일한 재질로 제작된 검사시험편이 있어야 한다. 검사시험편에 노치(Notch) 또는 구멍(Hole)등의 인공결함을 만들어 결함크기등을 비교하는데 사용되기도 하는데 탐상기의 측정범위의 조정, 반사원의 감도조정, 탐상기의 성능측정에 사용되는 검사시험편을 대비시험편이라 한다.
또한 검사의 표준과 관련된 공인기관에서 재질, 치수, 형상등이 인정된 시험편을 표준시험편이라고도 하는데 최근에는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이를 통칭하여 보정시험편이라고도 하고 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대비시험편의 사용목적은?

탐상기의 측정방위조정, 탐상기의 성능 측정등 결함의 함부판정, 시험체의 사용목적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