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음파의 기본 원리

 

3-3-2 흡수 (Absorption)
초음파의 흡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초음파가 재질을 진행하는 동안 초음파의 기계적인 에너지가 열로 바뀌는 현상이다. 절대온도하에서는 어떠한 재질도 입자가 임으로 운동하지 않지만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열에 의한 입자의 운동이 활발해진다. 초음파가 이러한 재질을 통과하게 되면 이 음파에 의해 입자가 여기되고, 여기된 입자가 여기되지 않은 다른입자와 충돌하게 되면, 에너지가 전달되고 입자는 더 빨리 또한 보다 먼 거리로 진동하게 된다. 이러한 운동은 음파가 지나간 후에도 지속하게 되며 지나간 음파는 재질내에서 열로써 변환된다.
강자성체 또는 전도체에 초음파가 통과함으로서 발생되는 진동응력은 자구의 방향을 응력방향에 대해 평행하게 하거나 수직하게 함으로서 이에 따른 에너지 손실이 일어나는데 이를 Microhysteresis효과라고 한다. 또한 미세하게는 재료의 결정립주위의 변위가 생겨 에너지를 잃게되는 것을 elastic-hystersis효과라 한다.
이외에도 초음파의 에너지가 흡수되는 요인이 많은데 또 한가지의 요인을 살펴보면 입자의 진동으로 인한 제동현상을 들 수 있다.
입자의 진동이 커질수록 제동현상이 커지게 되는데 입자의 진동이 커진다는 것은 주파수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결국 고주파수를 사용하면 초음파에너지의 흡수가 커져 투과력이 약해지게 된다.

  초음파가 재질을 진행하는 동안 초음파의 기계적인 에너지가 열로바뀜으로서 감쇠가 일어나는데 이를
  무엇이라하는가?

산란 흡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