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음파의 기본 원리

 

1-2-2  음파의표시

음파의 표시

음파를 포함한 모든파의 진행은 매질의 이동이 아니고 에너지만을 전달하는 것인데 이와 같은 파동의 표시는 아래와 같이 한다
1)진폭(Amplitude)
파동이 가장 높은 곳을 마루, 가장 낮은 곳을 골이라 하는데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파동의 중심에서 골또는 마루까지의 크기를 진폭이라 하며 이는 파의 세기와 관련된다..

<파동의 표시>

2) 주기
주기란 매질의 각 지점이 1회 진동하는 시간, 즉 한파장이 지나는데 필요한 시간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처음의 위치에서 골과 마루를 거치는 동안 위상변화를 을으키면서 다시 처음의 위치로 되돌아돌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또한 1주기 동안 진행된 파동, 즉 처음의 위치에서 다시 처음의 의치로 되돌아돌때까지의 파동을 Cycle이라 한다.  주기는 주로 T로 표시한다.

3) 주파수(ν : Frequency)
1초동안에 진동안 cycle의 수를 의미하면 단위는 Hz(Herz)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희랍어의 v(nu)로 표시하며 진동수와 혼용하여 사용한다.
주파수는 주기의 역수로 나타난다.

ν = 1/T


주파수가 높아지면 파동의 특성보다 입자의 특성이 커지므로 투과력이 약해져 초음파 탐상시 시험체의 두께가 두꺼운 경우에는 저주파수를 사용한다.
, 주파수의 단위는 sec-1으로 나타난다.

4) 파장( λ : Wave length)
서로 이웃하는 마루와 마루 또는 골과 골 사이의 거리를 파장이라고 한다.  즉, 한점이 1회 진동하는 동안에 파동이 진행한 거리를 의미한다.
일반적을 희랍어의 λ(Lambda)로 표시한다
초음파 탐상에서 초음파의 파장이 짧을수록 불연속의 검출감도가 높아진다

5) 파동의 전파속도(V)
속도란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값이므로 파동의 전파속도는 다음의 식과 같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