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개요

 

3-3 시험체의 형상이 검사에 영향을 준다.
시험체의 크기, 곡면, 표면거칠기, 복잡한형태, 결함의 방향등이 탐상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검사감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시험체의 내부구조가 검사에 영향을 준다.
결정입자의 크기가 크거나 미세한 불연속이 시험체 내부 전체에 퍼져 있을때에 는 검사가 어려워진다. 실제로 입자가 조대하고 내부에 미세한 기공이 많은 주조품의 경우 두께가 두꺼우면 검사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다.
불연속의 검출도(Detectability)에 한계가 있다.
불연속의 검출도는 감도(Sensitivity), 분해능(Resolution), 그리고 잡음식별도 (Noise Discrimination)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감도는 검출가능한 불연속의 크기, 즉 검출가능한 최소 초음파에너지를 의미하며, 분해능은 인접된 불연속을 분리하여 검출할수 있는 능력이며, 잡음식별도는 불연속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사파와 주위의 잡음 또는 전기적인 영향으로 나타나는 신호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시험체의 형태와 검사조건에 따라 불연속의 검출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시험면과 탐촉자의 접촉(Coupling) 및 주사(Scanning)에 따른 영향이 있다. 시험면과 탐촉자의 원활한 접촉을 위해 일반적으로 액체 접촉매질을 사용하는데 시험체의 형상에 따라 접촉의 정도가 달라져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탐촉자를 시험면에 주사할 때 검사원이 탐촉자를 누르는 압력의 변화에 따라서도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수 있다.
불감대가 존재한다.
촉자에서 초음파가 발생되는 면 근처에서는 불감대(Dead Zone)가 있어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수 없으며, 시험체의 두께가 매우 얇은 경우에는 초음파를 시험면에 직접 접촉하여 검사할수 없을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검사자의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결함과 초음파빔의 방향에 따른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결함종류의 식별이 극히 곤란한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불감대의 영향으로 시험체의 두께가 매우 얇은 경우에는 탐상이 곤란한 검사 방법은?

방사선투과검사 초음파탐상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