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방사선 투과사진의 판독

4. 방사선 투과사진의 판독

4-1 방사선 투과사진의 판정규정

국내에서 방사선투과검사시 가장 널리 적용되는 검사규격은 한국산업규격(KS)과 미국 기계학회(ASME) 규정으로 볼수 있다.

여기서는 이 중의 일부를 발췌하여 판정규정의 형태를 설명하고 이를 기준으로 한 실제 판독을 하기 위해 용접부에 대한 판정규정의 한 예를 들어본다.

-판정 규정-

A 용접부의 방사선투과사진에 터짐, 융합불량 또는 용입불량이 검출되면 결함의 길이에 관계없이 불합격이다.

B 슬래그 혼입 또는 기공에 대한 판정

B-1 : 투과사진상에 크기가 시험체 두께(t)의 2/3배를 초과하는 결함이 나타나면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여기서 시험체 두께란 용접덧붙임 두께를 포함하지 않은 두께이며 두께가 서로 다른 모재를 용접한 시험체를 검사한 경우에는 얇은 쪽의 두께를 시험체 두께로 한다. 필릿용접의 경우에는 필릿의 목두께를 포함시켜 시험체 두께로 한다.

B-2 : 크기가 시험체두께의 2/3배 이하인 슬래그혼입 등의 결함이 여러개 모여 있는 경우
         - 결함들 사이의 간격이 3L 이내일 때(L은 가장 큰 결함의 길이) 인접된 결함들을 1개의 결함으로                        간주하여 각 결함들의 길이의 합을 결함길이로 간주하여 평가한다. 
        - 결함들 사이의 간격이 3L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용접 길이 6t 내에서 결함 길이의 합이 t를 초과하면
          불합격으로 판정한다.

B-3 : 위의 B-1 및 B-2의 요구조건과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규정은 다음과 같다.
         - 결함 길이가 19mm를 초과하면 시험체 두께에 관계없이 불합격으로 처리한다. 
        - 결함 길이가 6mm 이하이면 시험체 두께에 관계없이 합격으로 판정한다.
 두께가 30mm인 강용접부를 방사선 투과검사했을 때 투과사진에 길이가 10mm와 15mm인
 슬래그 혼입이 검출되었다. 이 때 두 결함들의 간격이 20mm였다면 이 용접부에 대한 판정은?
   
합격 불합격

                                                                   << 이전  || 목록 ||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