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방사선 투과사진의 판독

3. 투과사진에 나타나는 결함의 형상 및 발생원인

시험체내에 발생하는 불연속(결함)의 종류는 제조방법에 따라 많이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판독자는 제조방법에 따른 불연속의 일반적인 형상과 발생원인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판독이 가능해진다.

여기서 불연속과 결함에 대해 설명하면 불연속(不連續 : Discontinuity)은 균일하지 않고 불균일한 상태, 즉 일반적으로 말하는 결함을 의미하며, 결함(缺陷 : Defect)이란 그 크기나 종류가 검사 규격에 적용해 보았을때 불합격으로 처리되는 불연속을 말한다.
즉, 간단히 설명하면 불연속이란 모든 결함을 말하며 결함이란 불합격으로 판정되는 불연속만을 말하며 흔히 불연속과 결함은 혼용하여 사용한다.

결함지시와 발생원인은 제조방법에 따라 분리하여 설명하여야 하나 주로 방사선투과검사의 시험체는 용접부와
주조품이므로 용접 및 주조시 발생되는 주된 결함의 종류에 따라 이의 형상과 발생원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


3-1 용접결함

용접은 금속을 용융점까지 올려 급속하게 결합 시키는 방법으로 금속소재의 부분적인 용융/응고, 소재간의 변형/확산 등의 원리를 통해 접합 가공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결함의 발생원인과 발생위치에 따라서 방사선 투과사진에 나타나는 결함의 형상은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방사선투과사진 판독시 분류하는 용접부 결함들의 종류는 대략 세 종류로 구분할수 있는데 이를 간단히 살펴보면

첫째, 둥근형태의 결함

기공 및 이와 유사한 결함을 말하며 투과사진상에 형태가 그림에서 볼수있는 바와같이 둥글게 나타난 결함이다.
결함의 형태가 둥글기 때문에 결함으로 인한 응력집중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합부(合不:Accept or Reject)
판정시 다른 종류의 결함보다 비교적 까다롭지 않게 적용한다.
이에 해당되는 결함의 종류는 기공은 물론 둥근형태의 슬래그 혼입, 블로우홀 등이 있다.

                                                                  <둥근형태의 결함>

                    


둘째, 긴 형태의 결함

슬래그 혼입(SI:slag Inclusion)및 이와 유사한 결함으로 투과사진상에 형태가 그림에서 볼수있는 바와 같이 가늘고 긴 형태 또는 임의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결함이다.결함의 형태가 일반적으로 가늘고 길기 때문에 결함 주위에 집중되는 응력이 비교적 커서 합부판정시 둥근형태의 결함보다는 까다롭게 판정한다. 이에 해당되는 결함의 종류로는 슬래그 혼입 및 파이프(Pipe), 융합부족(LF:Lack of Fusion), 용입부족(IP:Incomplete Penetration) 등이 있다.

                                                                         <긴 형태의 결함>

                    

셋째, 터짐형태의 결함

균열(Crack) 및 이와 유사한 결함으로 투과사진상에 나타나는 형태는 그림에서 볼수있는 바와 같이 날카롭게
찢어진 형상으로 나타나는 결함이다.

                                                                       <터짐 형태의 결함>
                 
결함의 형태가 날카롭기 때문에 결함주위에 집중되는 응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결함의 성장이 예견된다.
이와 같은 결함이 나타나면 시험체의 강도를 현저하게 저하시킨다고 보고 결함의 크기에 관계없이 불합격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해당되는 결함의 종류로는 균열 및 형태가 균열에 가까운 용입부족과 융합부족 등이 있다.
투과사진상에서 가늘고 긴 형태 또는 임의의 형상으로 길게 나타나는 용접 결함은?    
슬래그 혼입  기공

                                                                   << 이전  || 목록 ||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