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방사선 투과사진의 판독

2-2 제작 및 가공중 결함

제작 및 가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결함으로 이는 1차 가공결함과 2차 가공결함으로 분류한다.

1차 가공에는 주조(Casting), 단조(Forging), 압연(Rolling), 압출(Extrusion), 인발(Drawing), 피어싱(Piercing)등이 있으며 2차 가공에는 기계가공(Machining), 연삭(Grinding), 용접(Welding), 열처리(Heat treatment), 도금(Coating) 등이 있다.


2-2-1 1차 가공방법 및 가공결함

1)주조 및 주조결함

주조는 제작하고자 하는 형태의 형틀을 만들어 여기에 용융금속을 주입시켜 응고 시킴으로써 원하는 모양의 제품을 제작하는 가공방법이다.
주조과정중 발생하는 결함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개재물(Inclusion)
용융금속에 이물질이 혼합되어 응고한 것을 말하며, 특히 모래 주조시에는 모래로 만든 주형에서 모래부스러기 등이 들어간 것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형태이기 때문에 모래 개재물이라고도 한다. 투과사진상에서는 검고 임의의 형태로 나타난다.

-기공(Prosity)

주조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결함으로 투과사진상에서는 검고 둥근 형태로 나타나는데 밀집되어 있으면 형태의
구분이 어려워 일정한 면적을 가진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수축관(Shrinkage)

주조시 용융 금속의 응고과정에서 금속의 수축에 의해 형성된 공간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함이다.
수축정도 및 밀집도 등에 따라 다시 Micro-shrinkage, Shrinkage Cavity, Shrinkage Sponge 등으로 나누어 분류한다.
투과사진상에서는 검고 일정한 면적을 갖는 형태로 나타난다.

-핫티어(Hot Tear)

두께가 얇은 부분과 두꺼운 부분 사이의 응고속도 차이에 따라 갑작스런 응력분포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일종의 찢어짐이다. 투과사진상에서는 검고 날카로운 형태로 나타난다.

-콜드셧(Cold Shut)

주형내에서 이미 응고된 금속에 용융금속이 들어가 응고속도의 차이로 앞서 응고된 금속면과 새로 주입된 용융금속의 경계면에 발생하는 결함이다.
투과사진 상에는 검고 날카로운 선형으로 나타난다.

 제작 및 가공중 결함에 해당되는 수축관(Shrinkage)은?   
주조결함  단조결함

                                                                   << 이전  || 목록 ||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