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방사선 투과검사 방법

 

6-3 이동방사선투과법

일반적인 방사선투과 검사가 선원, 시험체, 필름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촬영하는 방법임에 반해서 이동방사선 투과검사법 (In-motion radiography)이란 노출시간 동안 방사선원, 시험체 또는 필름 중 일부 또는 전체가 움직이며 촬영하는 것을 말하며 특수한 목적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6-3-1 운전중 촬영방법

운전중 촬영방법에는 여러가지 예를 들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예가 시험체의 길이이음 용접부가 긴 경우 선원 또는 시험체를 이동시키면서 검사하는 방법이다. 즉 용접부 전체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 검사해야 하는데 용접부 전체에 필름을 동시에 부착시켜 놓고 방사선원을 용접부 길이 방향으로 등속도로 이동시키면 방사선이 시험체 각 부분에 조사된 시간 동안만 방사선에 노출되게 된다.

이 방법은 방사선원이 이동하기 때문에 기하학적 불선명도가 커져 선원-필름간 거리가 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가능한한 방사선 빔의 폭을 줄일 수 있도록 조리개 등을 사용해야 한다.

노출시간은 방사선원에 대한 노출도표로 구할 수 있으나 선원이 이동해야 하므로 방사선원 빔의 폭과 선원의 이동속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구해진 노출시간을 이용하여 적절한 선원의 이동속도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V = W/T 가 된다.

여기서 W는 빔의 폭

T는 노출시간

V는 선원의 이동속도를 나타낸다.

즉 노출시간은 선원의 이동속도를 바꾸어 나타낼 수 있고 흑화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원의 이동속도를 낮추어야 하며 필름 흑화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시험체 재질, 시험체 두께, 선원의 이동속도, 증감지, 선원-필름간 거리 등이 있다.

<운전중 촬영방법>

또한 불선명도는 선원이 이동하기 때문에 다소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 데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Um = t • w/d

가 된다.

여기서 Um은 이동불선명도

d는 선원-시험체간 거리

t는 시험체 두께

w는 시험체의 선원측에서 측정한 방사선빔의 폭이다.

운전중 촬영방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시험체의 길이에 관계없이 검사가 가능하고

둘째, 조리개의 사용으로 방사선 위험이 적으며

셋째, 시험체의 영상이 한 장의 연속적인 투과사진에 기록될 수 있다.

운전중 촬영방법에서 노출시간은?

빔의폭 x 선원의 이동속도 빔의폭 ÷ 선원의 이동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