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방사선 투과검사 방법

 

6-2형광투시법

형광투시검사(Fluoroscopy)란 일반 방사선 투과검사는 필름에 영상을 형성시키는데 반해 형광 스크린상에 영항을 형성시켜 이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형광투시법>

X-선이 쉽게 투과될 수 있는 경금속 또는 두께가 얇은 시험체에 주로 적용되며 현상과정 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검사속도는 빠르나 선명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감도가 요구되는 검사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1) 장점

1 검사속도가 빠르다.

현상과정이 필요없어 검사 즉시 판정이 가능하다

2 검사비용이 저렴하다.

검사장치의설치비용은 일반 방사선 투과검사 장비에 비하여 고가이나 소모자재들이 거의 필요 없기 때문에 검사비용이 저렴하다.

2) 단점

1 원자번호가 큰 재질로 되어 있거나 두꺼운 시험체는 검사가 곤란하다.

투과된 X-선량이 너무 작아 형광 스크린에서 형성되는 시험체 영상의 밝기가 충분하지 못하다.

2 감도가 낮다.

>스크린에 나타나는 영상이 방사선투과 필름에서 보다 명암도가 낮고, 형광 스크린의 입상성이 조대하여, 스크린 밝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X-선원과 스크린 사이의 거리를 짧게 해야하므로 불선명도가 커지며 상이 찌그러져 나타나기 쉽다.

3 검사원에 대한 방사선 피폭이 많아진다.

TV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피폭을 줄일 수 있으나 형광 스크린을 직접 관찰하여 판정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피폭이 많아진다.

4 검사원을 자주 교체해야 한다

형광 스크린에 나타나는 영상의 감도가 낮고 이에 따른 눈의 피로, 집중력 감소로 인한 판정의 부정확해짐을 방지하기 위해 검사원을 자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5 검사결과에 대한 영구적인 기록이 없다.

다음중 형광투시법을 적용하기 적합한 시험체는?

경금속 또는 두께가 얇은 시험체 중금속 또는 두께가 두꺼운 시험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