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방사선 투과검사 방법

 

4-2-1 피사체 명암도

시험체의 형태 사용하는 방사선질 및 촬영배치등에 따라 흑화도 차이가 달라지는 것을 피사체 명암도라하며피사체명암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시험체 두께차이, 방사선질, 산란방사선등이 있다.

 1) 시험체 두께차이

시험체 두께차이가 클수록 두께가 서로 다른 부위에서의 방사선 투과량의 강도차이가 커지므로 투과사진상에 나타나는 흑화도 차이가 커져 명암도가 커진다.

그림에서 주어진 방사선원(강도 )에 대한 시험체 재질의 반가층이 d이었다면

A쪽으로 투과한 방사선량은  가 되고 B쪽으로 투과한 방사선량은  이 되어 피사체 명암도가 시험체를 투과한 방사선의 강도비라 할때 피사체 명암도는  과  의 비율인 2로 표현할수있다.

 시험체의 두께차이가 크면 클수록 이 비율이 상대적으로 커지므로 피사체 명암도가 커짐을알수있다.

<두께차이에 의한 피사체 명암도>

2) 방사선질

방사선의 에너지가 높아질수록 피사체 명암도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적으로 피사체 명암도를 조절할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방사선의 에너지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림은 동일한 시험체에 대해 방사선원(에너지)만 변경시켰을때의 피사체 명암도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방사선에너지 차이에 의한 피사체명암도>

일반적으로 동일재질에 대한 반가층은 방사선의 에너지가 높아지면 커지고 방사선에너지가 낮아지면 작아진다. 따라서 고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한 그림(1)의 경우는 반가층이 d1이 되고 저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한 그림(2)의 경우는 반가층이 d2가 되는 경우를 가정할수 있는데 여기서 투과방사선량의 비율은 (1)의 경우가 1/4 I1:1/2 I1 이므로 2:1이 되고, 같은 방법으로(2)의 경우는 4:1이 된다. 즉 동일한 시험체에 대해 에너지가 높은 방사선을 사용하는 경우 피사체 명암도는 감소하는 것을 알수있다.

3) 산란방사선

산란방사선은 내부산란, 측면산란, 후방산란이 있는데 이 산란방사선의 양에 따라 명암도가 달라지게 된다.

 

방사선에너지와 명암도의 관계는?
방사선의 에너지가 클수록 투과사진 명암도는 커진다
방사선의 에너지가 작을수록 투과사진 명암도는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