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방사선 투과검사 방법

 

3-1-3 X-선 노출도표를 이용한 노출시간 계산

X선 사용시의 노출도표는 그림과 같이 가로축은 시험체의 두께를 나타내며 세로축은 노출량(관전류 x 노출시간: mA x min)을 나타내고 있으며 관전압(KV)에 따라 직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시험체 : 강재 (STEEL)             장  치 : X-선 발생장치(300KV)

  름 : FILM No. XX              흑화도 : 2.0

선원-필름간 거리 : 90Cm           현  상 : 20℃,  5분

관전류 : 5mA                     증감지 : 연박(두께 0.125mm)

 

이 도표는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도표가 아니고, 모든 X-선 발생장치에는 그에 따른 노출도표를 작성해서 사용해야 한다.

도표 사용법을 살펴보면

예를 들어 두께가 18.75mm인 강재 시험체를 검사하고자 할 때에는

관전압을 250KV로 하면 노출량은 3mA.min이고

관전압을 200KV로 하면 노출량은 9mA.min 이고

관전압을 160KV로 하면 노출량은 50mA.min 된다.

이는 도표의 가로축에서 검사하고자 하는 시험체의 두께를 찾아 세로축으로 올라가면서 교차되는 임의의 관전압과 그에 해당되는 노출량(세로축 왼쪽에 표시)을 읽으면 그것이 노출량이 된다.

즉 관전압은 임의로 선정해도 무방하나 가능한 범위에서 낮게(에너지가 낮게) 선정하는 것이 양호한 투과사진 상질을 얻을수 있으나 관전압을 너무 낮게 선정하면 노출량이 커져서 노출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므로 적절하게 선정하는 것이 좋다.

실용상 X-선 투과사진의 경우 노출시간은 2~3분 정도가 적정하지만 이는 단지 실제 업무에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참조사항에 불과하다.

또한 노출도표에서 주의할 것은 구해진 노출량을 그대로 적용해서는 안된다. 이는 노출도표에는 반드시 노출도표가 작성된 조건이 있으므로 이를 참조하여 다시 환산해야 한다. 즉 주어진 노출도표에서는 선원-필름간 거리를 90Cm로 한 경우이므로 선원-필름간 거리를 다르게 하게 되면 이에 따라 다시 계산해야 한다. 

투과두께가 15.625mm인 강재를 관전압 160KV, 관전류5mA, 선원-필름간 거리를 45cm로 하여
X-선 투과검사를 수행하고자 하때 적정 노출시간은?(노출도표 참조)
1분 15초 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