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검사 결과의 판독

 

4-4 지시의 처리
시험체에 불합격으로 간주되는 불연속이 나타났을때에는 다음 공정이 계속해서 진행되지 않도록 한다. 불합격으로 간주되는 불연속이 있는 시험체는 일반적으로 폐기 또는 보수 후 재사용하는 것으로 결정되는데 이와같은 처리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여 합격으로 처리되는 시험체와 섞이지 않도록 한다.
시험체를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으로 결정되면 작은 불연속은 주로 기계가공이나 연삭가공(Grinding) 등으로 불연속을 제거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제거할 수 없는 불연속은 보통 보수용접을 하여 처리한다. 즉 불연속이 있는 부위를 파내고 용접으로 파낸 부위를 채워서 불연속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불연속의 깊이를 침투탐상검사로는 측정할 수 없으므로 깊은 불연속의 경우 초음파탐상검사와 같은 다른 비파괴 검사방법으로 불연속의 깊이를 측정하여 불연속이 완전하게 제거될 수 있을 정도로 파낸 다음 용접을 하여 보수하는데 이때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용접을 수행하기 전에 불연속을 제거하기 위하여 파낸 면에 침투탐상검사 등을 수행하여 불연속이 확실하게 제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불연속이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았으면 완전히 제거될때까지 파낸 후 침투탐상검사등을 수행하여 이를 확인해야 된다. 또한 이 부위를 용접으로 채운 후에는 방사선투과검사 또는 초음파탐상검사를 수행하여 용접시 용접결함이 추가로 혼입되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하며 용접 완료된 시험면에 침투탐상검사를 수행하여 결함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시험체에 불합격으로 간주되는 불연속이 나타났을때의 처리방법은?

시험체에 꼬리표를 부착하여 다음공정이 진행되지 못하게 한다
불합격으로 처리되는 불연속이 있는 시험체는 폐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