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액체 침투탐상 검사 방법

 
6-2 입자여과법(Filtered Particle Test)
정상적인 액체침투탐상법, 즉 염색 또는 형광침투탐상법으로는 콘크리트, 내화물 등의 다공성 재질로 구성된 시험체는 검사할 수 없다. 이는 침투제를 다공성 재질의 시험체에 적용하면 결함 이외의 부위에도 모두 침투되어 현상제를 적용한 후 관찰시에 배경과 결함을 구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다공성 재질의 시험체에서 터짐과 같은 결함을 검출하기 위해 일반적인 침투탐상방법을 변형시킨 검사방법이 입자여과법이다.
검사방법은 그림과 같이 일반적으로 무색인 유성 액체에 입자를 현탁시킨 후 결함이 있는 시험체 면에 이를 적용하면 액체는 시험체면에 흡수된다. 이때 결함이 있는 부위에서는 결함의 깊이가 있으므로 다른 시험면에서 보다 많은 양의 액체가 흡수된다. 이때 많은 양의 액체가 결함부위에 흡수되면서 액체에 현탁된 입자가 결함 주위에 보다 많이 퇴적하게 되는데 이를 관찰하여 결함의 위치 및 크기를 확인하게 된다.
검사감도는 그다지 높지 않으므로 미세한 결함의 검출에는 적합하지 않다.
현탁시키는 입자의 크기는 대략 100메시(Mesh) 이하의 것을 많이 사용하며 검사감도를 높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무색인 유성액체에 형광을 발하는 입자를 현탁시켜 자외선등 하에서 관찰한다


그림. 입자여과법의 원리

다공성 재질의 시험체에서 터짐과 같은 결함을 검출하기 위해 일반적인 침투 탐상 방법을 변형 시킨 검사 방
법은?
에칭법 입자 여과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