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액체 침투탐상 검사 방법

 
4-6 검사결과의 기록
침투탐상검사는 검사를 수행했을때 영구적인 검사결과가 없으므로 검사원이 관찰한 검사결과를 기록으로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를 수행한 후에는 항시 검사결과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검사결과 보고서에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기록되어야 한다.
- 검사일자
- 시험체 : 품명, 모양 또는 치수, 재질, 표면상태등
- 검사방법의 종류
- 시험제 : 제조사 및 제조번호
- 검사방법 : 전처리, 침투처리, 세척처리, 현상처리등
- 검사조건 : 시험체온도, 침투시간, 유화시간, 세척수압 및 온도, 건조온도, 현상시간 및 관찰시간 등
- 시험결과 : 불연속부의 종류 및 위치, 합부판정 또는 등급분류
- 검사원 : 성명 및 자격

검사보고서에 나타나야할 사항은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결함지시 모양은 필요에 따라 스케치, 전사(轉寫),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 기록한다.
결함지시모양의 기록방법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함지시모양의 스케치
이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보고서에 결함지시의 위치, 크기 및 형태를 스케치하여 나타내는 방법이다.

둘째 결함지시모양의 전사
결함지시모양의 스케치보다는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결함지시의 형태를 그대로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록 방법이다.
결함지시모양의 전사는 현상제가 완전히 건조된 후 결함 부위에 스카치테이프 등을 부착시켰다가 떼어내면 결함지시 모양이 그대로 재현된다.

세째 결함지시모양의 사진
결함지시모양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기록하는 경우는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결함지시모양을 가장 충실하게 기록할 수 있는 기록방법이다.
결함지시가 나타났을때 사진촬영을 하여 기록을 보존하는데, 기록 작성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되는 방법이다.

침투탐상 검사의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 중 결함지시의 위치, 크기, 및 형태 등을 나타내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스케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