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액체 침투탐상 검사 방법

 
4-5 관찰
현상처리가 끝나면 지시의 관찰을 시작하는데 일반적으로 현상제를 적용한 후 7~30분 사이에 실시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건식현상제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현상제 적용 직후부터 즉시 지시가 나타나며 비수성 습식 현상제를 적용하는 경우에도 용제의 휘발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현상제를 적용하면 잠시 후부터 지시가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습식 현상제를 적용하면 현상제의 건조가 완료된 후부터 지시가 나타나기 때문에 지시의 관찰시간은 일차적으로 적용한 현상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침투탐상검사에서 나타나는 지시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시의 형태가 변하고 크기가 점점 커져서 나타나는데 관찰한 결함지시를 바탕으로 시험체의 합부(Accept or Reject)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지시를 관찰하는 시점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관찰시 지시모양의 크기에 변화가 없을때에는 그이상 시간이 경과한 후 실시해도 무방하다. 지시가 나타났을 때에는 우선적으로 불연속지시가 불연속에 의해 나타나는 지시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재검사를 하든가 육안검사를 하든가 또는 도면을 관찰하든가 하여 관련지시만을 판정의 대상으로 해야한다.
형광침투탐상을 하는 경우에는 관찰하기 전에 5분 이상 어두운 곳에서 눈을 적응시킨 다음 시험체의 표면에 있어서 강도 800 W/Cm2 이상의 자외선을 조사하면서 관찰해야 하며, 염색침투탐상을 하는 경우에는 350Lx 이상의 가시광선 하에서 관찰해야 한다.
침투탐상검사에서 지시의 관찰은 일반적으로 현상처리가 끝난 다음 얼마 후에 실시 하는가?

현상제 적용 직후 7 ~ 30 분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