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액체 침투탐상 검사 방법

 
4-3-2 유화제법의 세척처리
후유화성 침투제는 침투력을 높이기 위하여 침투제에 유화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침투시간이 경과 후 과잉침투제를 물로 제거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유화제를 과잉 침투제위에 도포하는 과정을 유화처리라 한다
즉 후유화성 침투제는 유화처리를 해야 세척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침투시간 경과 후 우선적으로 유화처리를 해야한다.
유화처리는 과잉침투제는 물론 불연속 내에 들어있는 침투제도 세척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화제 적용방법 및 유화시간 등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a) 부적절한 유화처리 : 유화시간이 짧은 경우

(b유화시간이 길거나, 유화제를 붓으로 칠한 경우

(c) 적절한 유화처리 : 유화시간이 적정한 경우
그림 .   유화처리의 예

1) 유화제 적용방법
유화제 적용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침지법이다.  유화제는 침투제와 혼합되어 침투제의 수세가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유화처리가 불균일하면 세척도에 차이가 생기므로 빠르고 균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특히 유화제를 붓칠로 적용하는것은 엄금하고 있는데 이는 붓칠로 유화제를 적용하면 유화처리가 균일하지 않게 되는 것은 물론 유화제가 결함 속에 들어있는 침투제와도 반응할 수 있고, 또한 붓칠로 적용하면 유화처리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유화시간의 조절도 어려워져 세척에 많은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분무법도 유화제 적용방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으나 국부검사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분무로 유화제를 적용해도 무방하며, 대형 시험체를 검사하는 경우에는 유화제를 침지법으로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흘림법으로 유화처리를 한다.
그림은 유화처리의 예를 나타내고 있는데 그림에서 (a)는 유화시간이 짧아 시험체 표면까지 완전히 유화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로서 실제 결함의 탐상이 어려우며, (b)는 유화시간이 길거나 붓으로 유화처리를 한 경우로서 얕고 넓은 결함 속에 들어있는 침투제도 세척되어 지시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를 나타내고 있다.
2) 유화시간의 결정
유화시간(Emulsification Time)이란 유화제를 적용한 후 세척처리를 시작할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는데 유화시간은 세척처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유화시간은 시험체의 재질, 표면상태, 검출하고자 하는 결함의 종류 및 검사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검사규격 또는 검사제의 제작회사에서 권고하는 적정 유화시간이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실험을 통해 적절한 유화시간을 결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화시간은 10초에서 5분 이내에서 결정된다.
3) 유화제 적용 절차
유성유화제와 수성유화제의 적용 절차가 약간 다르다.
리포필릭(유성) 유화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침투시간이 경과한 후 유화제를 적용하여 유화처리를 한 다음 과잉 침투제를 세척을 하는데 반해 하이드로필릭(수성) 유화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침투시간이 경과한 후 일단 물세척을 하여 과잉침투제를 제거한뒤 유화제를 적용하여 시험체 표면에 남아있는 과잉 침투제를 제거한다.
특히 하이드로필릭 유화제를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리포필릭 유화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응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과유화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작은 시험체를 유화제법으로 검사하고자 할 때 유화처리시 유화제의 적용방법으로 적절한 방법은?
침지법    붓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