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액체 침투탐상 검사 방법

 
4-2-2 침투시간의 결정
침투시간(Penetrating Time 또는 Dwell Time)이란 침투제를 적용한 후 과잉침투제를 제거하기 전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는데 침투시간 동안은 침투제가 시험면 위에서 건조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필요하다면 침투제를 가끔씩 다시 적용하여 침투시간 동안 시험면은 침투제로 적셔져야 한다.
침투시간은 침투제의 종류, 시험체의 재질 및 표면상태, 예상되는 결함의 종류와 크기 및 시험체의 온도 등을 고려하여 검사규격에 권고된 침투시간을 기준으로 하지만 일반적으로 침투탐상검사의 표준온도( 15-50 °C) 범위에서는 5-20분을 기준으로 한다. 미세한 결함을 탐상하기 위해서는 침투시간을 다소 길게 해야하며 저온에서 검사할때에도 일반적으로 침투시간을 다소 길게 적용한다. 그러나 침투탐상검사의 표준온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탐상하는 경우에는 침투시간에 관계없이 탐상감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시험체를 가열하여 침투제를 적용해야 한다.
검사방법별 침투시간을 살펴보면 유화제법 침투제의 침투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침투시간이 비교적 짧고 수세법과 용제법에서는 대체적으로 유사하다.
침투시간 내에 시험체 표면이 건조된 경우에는 시험체 표면을 세척하고 다시 침투제를 적용하여 침투시간 동안 시험면이 충분히 젖어있는 상태가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투탐상검사의 표준온도인 15 ~ 50 °C 범위에서 탐상할 때 침투시간은 얼마 정도를 기준으로
하는가?

5분 이하 5 ~ 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