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액체침투탐상제의 특성

 
7-2 가시도
침투탐상시 실제적인 가시도(Seeability)는 지시의 밝기와 관찰시설인 검사원의 눈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사람의 눈은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구조로 되어있어 조명의 밝기에 따라 물체의 밝기와 색상의 변화를 구분해 낼 수 있다. 매우 강한 백색광 하에서는 색상의 변화와 명암도의 차이는 쉽게 구분할 수 있으나 빛의 강도가 약간 변화하는 것을 육안으로는 쉽게 감지할 수 없다. 그러나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는 전혀 다른 양상이 나타난다. 어두운 곳에서는 색상의 변화와 명암도를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어두운 곳에 작은 불빛만 비춰도 이 불빛은 매우 쉽게 감지할 수 있다.
염색침투탐상지시는 백색광 하에서 관찰할때 가장 관찰이 잘 되는 색상과 명암도를 나타내야 한다. 따라서 가시도를 높이기 위해 침투탐상지시는 흰색 배경에 적색(赤色)으로 나타나는데 지시의 색상을 주로 적색으로 하는 이유는 적색은 배경색에 관계없이 눈에 잘 띄기 때문이다.
형광지시는 어두운 곳에서 관찰할때 보다 감도가 높아지는데 이와 같은 현상은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암순응(Dark Adaption)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암순응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5분 -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비록 밝은 곳에서는 거의 감지할 수 없는 정도의 미세한 섬광(閃光) 일지라도 눈이 어두운 곳에 익숙해져 있을때 이 섬광은 상대적으로 매우 밝게 빛나는 것으로 느껴져 관찰이 용이해진다. 바꾸어 말하면 눈이 어두운 곳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명순응(Light Adaption)이 일어나기 전에는 미세한 섬광이라도 매우 밝게 느껴지게 됨을 말한다.
형광지시와 같이 작은 광원에 대한 가시도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 하나는 어두운 곳에서 작은 광원에 대한 눈의 반응현상이고 또다른 하나는 헐레이션(Halation)이라고 하는 현상으로서 작은 광원을 직접 눈으로 볼때, 눈에서 자동 확대되는 현상으로 인해 광원의 크기와 밝기가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이다.
좋은 침투제의 형광색은 주로 황녹색(Yellow Green)으로 되어있으며 이 황녹색은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정해진 색상이다.
육안으로 관찰되는 모든 색상의 스펙트럼은 육안으로 느끼는 감도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황녹색은 넓은 범위에서 최대감도를 나타낸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광침투제의 형광색은?
적색 황녹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