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액체침투탐상제의 특성

 
5-1 증발
주로 침투제의 증발이 문제가 되는데 침투제에 혼합된 휘발성분의 증발은 침투제의 화학적 특성을 변화시켜서 침투제 고유의 밝기, 유동성, 감도 등에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침투제의 증발을 억제하기 위해서 검사규격에 따라 인화점을 95℃ 정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덮개가 있는 용기나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5-2 오염

5-2-1 침투제

1) 물의 오염
수세성 침투제가 물에 오염되는 것이 가장 자주 발생되는 경우이다. 이와같은 경우 물의 오염도가 일정한 범위를 넘어서게 되면 침투제의 세척력 및 침투력 등에 문제가 생겨 침투제의 감도가 현저하게 낮아지게 되므로 오염된 침투제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후유화성 침투제는 물의 오염이 수세성 침투제에 비하여 그다지 심각하지는 않은데 이는 후우화성 침투제는 물과 섞이지 않고 분리되므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산(Acid)의 오염
침투제에 산의 오염이 발생하면 형광침투제의 형광염료를 파괴하거나 손상이 생겨 형광의 밝기가 낮아지며 침투제의 농도를 변화시킨다.

3) 이물질의 오염
먼지나 이물질이 침투제에 섞여 찌꺼지 등이 떠있을 수는 있으나 이물질로 인해 침투제가 혼탁해지지 않으면 아주 위해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험체에 모래나 이물질 등의 오염물질이 붙어있는 상태로 시험체를 침투제에 침적시키지 않아야 한다.

5-2-2 유화제

1) 유성 유화제
- 침투제 오염
유성 유화제법에서는 시험체에 침투제가 적용된 상태에서 과잉침투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시험체를 주로 유화제에 침지법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검사과정 하에서도 침투제 오염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침투제 오염은 피할수 없으므로 유성 유화제에 대한 침투제의 오염은 10% 정도 까지는 허용되고 있다.
- 물의 오염
유성 유화제에 대한 물의 오염은 5% 정도까지 허용되고 있다.

2) 수성 유화제
비교적 오염에 대한 관리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편인데 이는 수성 유화제는 대부분의 과잉침투제를 물로 제거한 후에 적용하기 때문에 침투제에 의한 오염은 그다지 많지 않으며 수성(Water Base)이기 때문에 물에 의한 오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5-2-3 현상제

1) 건식 현상제
물이나 습기에 오염되면 공기 중에서 덩어리지기 쉬우므로 건조한 상태에서 보관하여 부드러운 상태에서 자유롭게 흩어 질 수 있는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또한 형광침투제가 오염되면 현상제의 형광반점은 형광침투탐상법으로 검사하였을때 지시의 관찰시 결함지시와 같이 나타나므로 판독에 지장을 준다.

2) 습식현상제
침투제의 오염은 물론 적심성 또는 시험체에 고루 퍼지는 특성을 저해하는 어떠한 오염도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유성 유화제에 대해 허용되는 물의 오염도는?

1% 이하 5%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