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액체침투탐상제의 특성

 

1-2 침투제의 특성
침투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어야 한다.

(1) 화학적으로 안정해야 하고 물리학적인 농도가 균일해야 한다.
침투제 자체 또는 이물질과의 화학반응으로 침투제 성분이 쉽게 변하면 침투력 등의 특성이 변하므로 농도가 균일하게 제조되어야 탐상검사시 균일한 검사감도를 얻을 수 있다.
침투제는 대부분의 경우 비중이 1이하이므로 침투제가 물에 오염되어도 오염된 물은 주로 침투제 밑으로 가라앉아 침투제와는 분리될 수 있으나 침투제의 농도는 균일하게 유지되어야 동일한 탐상감도를 얻을 수 있다.

(2) 인화점이 95℃(200)이상이어야 한다.
인화점(Flash Point)이란 가연성 증기가 발생하여 불꽃이 존재하는 곳에서 폭발되는 온도를 말하는데 침투제의 인화점이 낮으면 검사주위의 온도가 상승하여 폭발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침투제의 인화점은 높은 것이 바람직하다.

(3) 적심성이 좋아야한다.
적심성이 좋아야 침투제가 시험체 면에 균일하게 도포된다. 적심특성은 시험체 표면과 액체 사이의 접촉각으로 결정하며 접촉각이 작을수록 적심성이 좋아진다.

(4) 점도가 낮아야 한다.
침투제의 점도는 침투제가 시험체 표면에서 넓게 퍼지고 가능한 적게 흐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점도가 낮아야 한다. 즉 침투제의 점도는 무조건 낮아서도 좋은 것은 아니며 적정한 범위 내에서 점도가 낮아야 하며 침투제의 점도는 침투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침투율에만 영향을 준다.

(5) 침투력이 좋아야한다.
침투제는 불연속부에 빠르고 완전하게 침투되는 것이 좋으며 침투력은 침투제의 표면장력과 적심성에 의해 결정된다.

(6) 색상이 밝고 선명해야 한다.
침투제의 색상은 현상제와 충분한 색채 대비가 이루어져야 지시의 관찰이 용이해지므로 색상은 가능한 밝고 선명해야 한다.

(7) 시험체와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침투제를 시험체에 적용할때 시험체와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시험체를 손상시켜서는 안된다. 비록 화학적으로 안정하게 제조된 침투제라 할지라도 침투제에 오염이 생기면 화학적인 안정성이 저해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들어 침투제에 물이 오염되면 시험체의 재질이 알루미늄(Al), 마그네슘(Mg), 니켈(Ni)합금인 경우에는 시험체와의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고무나 프라스틱 등과 같은 시험체에 용제로 이루어진 침투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시험체와의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8) 인체에 해가 없어야 한다.
침투제가 인체에 완전하게 해(害)가 없도록 제조될 수는 없으나 치명적인 독성은 물론 상대적으로 건강에 해로움이 없도록 제조되어야 한다.

(9) 건조속도가 늦어야 한다.
침투제의 건조속도가 너무 빠르면 시험면에 적용된 침투제는 물론 결함속에 침투된 침투제도 건조되어 검사가 어려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침투제는 비휘발성이어야 하며 휘발성이 높은 용제를 사용한 침투제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10) 제거하기 쉬워야한다.
시험체에 적용된 침투제는 침투시간이 경과한 후에 제거해야 하는데 검사방법에 따라 용제 또는 물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실제의 검사과정에서 과잉침투제 제거과정이 검사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침투제의 세척이 용이해야 허위지시를 줄일 수 있고 검사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11) 좋지못한 냄새가 없어야 한다.

(12)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13) 자외선이나 열에 대한 저항이 있어야 한다.
형광침투제를 사욯한 경우에는 자외선 하에서 관찰해야 하므로 자외선이나 열에 대해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침투제의 특성 중 인화점에 대해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인화점이 95℃ 이상으로 높은 것이 바람직하다 인화점이 95℃ 이하로 낮은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