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검사결과의 판독

 

4-2 무관련지시(Non-relevant indication)
시험체에 존재하는 관찰 대상 불연속으로부터 나타나는 지시가 아니고 잔류자장, 시험체의 구조, 이종금속의 접합부, 취급부주의 등에 의해 나타나는 지시를 무관련지시라 한다.
무관련지시를 구분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탈자후 재검사
둘째, 시험면에 대한 육안검사
셋째, 도면검토 등 시험체 구조조사
넷째, 다른검사방법을 통한 재검사 등이 있다.
무관련지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있다.

(1) 자기 펜의 흔적(Magnetic writing)
잔류법에 있어서 시험체가 서로 접촉한 경우 또는 다른 강자성체에 접촉한 경우에 생기는 누설자속에 의하여 형성되는 자분모양 지시를 말한다.
그림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며 탈자한 후 재검사면 나타나지 않는다.

(2) 단면급변지시
시험체의 형태에 따라 단면적이 급변해 있는 부분에 생기는 누설자속에 의해 형성되는 흐리게 나타난 자분모양지시이다. 자분지시를 제거하고 육안검사로 시험체의 형태를 관찰하면 구분할 수 있다.

(3) 전류지시
대전류가 흐르고 있는 자화 Cable 등이 시험체에 접촉하면, 그 부위가 국부적으로 자화되기 때문에 생기는 굵게 흐려진 자분모양으로 Cable에 연이어서 나타난다. 탈자 후 시험체에 접촉한 Cable을 치운 다음 재검사하면 나타나지 않는다.

(4) 전극지시
Prod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극 부분의 전류밀도가 높기 때문에 생기는 누설자속에 의해 형성되는 전극 부근의 자분모양으로 방사선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탈자 후 극간법 등의 다른방법으로 검사하면 나타나지 않는다.

(5) 자극지시
극간법에 있어서 자극의 접촉부 및 그 주변부에 국부적으로 생기는 고밀도의 누설자속에 의해 형성되는 자분모양지시이다. 탈자 후 자극지시가 나타난 부위를 극과 극 사이에 위치하게 하고 검사하면 나타나지 않는다.

(6) 표면거칠기 지시
가늘은 요철부에 생기는 누설자속에 따라 형성되는 자분모양과 자분이 오목하게 고여 생기는 자분모양 자분지시로서 이를 제거한 후 육안검사로 시험체의 형태를 관찰하면 구분할 수 있다.

(7) 재질경계지시
투자율이 다른 재질 또는 금속 조직의 경계에 생기는 누설자속에 따라 형성되는 자분모양으로 다음의 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1) 용접부위 용접금속과 모재의 경계
2) 대상에 존재하는 모재의 경계
3) 냉간 가공품에서 표면의 가공도가 서로 다른 부분
4) 단조품 또는 압연품에 나타나는 Metal Flow부
5) 열처리의경계
이상과 같은 재질경계지시는 지시의 형태로 볼 때 쉽게 무관련지시로 의심이 가는 경우가 많으나, 탈자 후 재검사를 해도 지시가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시험체에 대한 도면 등을 검토하여 확인한다.

(8) 오염지시
시험면을 문지르거나 자분의 적용에 얼룩이 있거나 하여 생기는 자분모양지시로서 탈자 후 정확한 방법으로 재검사하면 나타나지 않는다.

  무관련지시로서 시험체가 서로 접촉한 경우 생기는 누설자속에 의해 형성되는 자분모양지시는?

자기펜의 흔적 자극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