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자분탐상검사 방법

 
5. 자화고무법
자화고무법은 강자성체 시험체의 표면 근처에 있는 불연속을 검출하는 검사방법이다.  매우 미세한 자분을 점성이 좋은 고무에 산포한 것을 그림과 같이 자분탐상검사시 시험체를 자화시킨후 자분을 적용하는 대신 검사부위에 자화고무를 부어 상온에서 경화시킨후 이를 떼어내어 자화고무에 형성된 자분지시 모양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그림 . 자화고무법

자화검사법은 그림에도 나타나 있듯이 주사기(또는 튜브)에 자화고무를 넣어 이를 검사부위에 부어 지시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코일법, 통전법, 극간법, 프로드법 등 대부분의 검사방법(주로 연속법)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나 자화시간을 길게하고 자화고무가 경화되어 떼어낼 수 있을 때 까지는 대략 1시간 이상 소요되므로 검사시간이 길어 진다.
이 검사법은 일반적인 검사방법에 비해 검사감도가 다소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으나 관찰시 직접 접근이 어려운 부위(예를들면 나사형태, 구멍안쪽 등)의 검사가 가능하고 코팅된 표면 및 형태가 매우 복잡한 시험체 검사에 적합하다.  또한 검사결과를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시의 확대가 생겨 관찰에 편리하다.  표면상태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검사전 전처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직접 관찰이 어렵거나 매우 복잡한 형태의 시험체도 검사할 수 있을뿐 아니라 검사결과를 다시 확인할 수있으며 지시의 확대로 인해 관찰이 편리한 자분탐상검사방법은?

자화고무법 역형광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