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자분탐상검사 장비

 
2. 검사장비
2-1 정치식장비
정치식장비(Stationary Equipment)란 검사장비를 고정시켜 놓고 시험체를 검사장비로 이동시켜 검사하는 장비를 말한다. 정치식 장비는 그림에 나타난 바와같이 일반적으로 축통(Head Shot)과 코일이 동시에 설치되어 있어 축통으로는 원형자화, 코일로는 선형자화를 시킬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림 . 정치식 장비의 예

정치식 장비에는코일법과 축통전법 중 검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스위치(Slection Switch)가 있어 사용하고자 하는 검사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검사방법으로는 주로 습식법을 적용한다. 자분현탁액은 장비 내에 있는 용기에 보관되어 있는데 용기에는 펌프(Pump)가 내장되어 있어 호스(Hose)를 통해 시험체에 적용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검사시 시험체에 적용한 자분현탁액은 장비 속으로 흘러내려 용기 속으로 들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어 자분현탁액의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일반적으로 내장된 교류 또는 직류전원은 2500-10,000 암페어 정도까지의 자화전류를 출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자동정류장치, 자동자화회로, 탈자회로 등이 내장되어 있다.
또한 형광자분탐상시에는 차광막 또는 후드(Hood) 및 자회선등(Black light)이 설치 되어야 한다.
시험체의 수량이 많을 때에는 검사 및 시험체의 취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콘베이어(Conveyor), 자동기록장치, 경보장치 등의 보조설비를 갖춘 장치도 있다.
정치식장비는 검사장비를 고정시켜 놓고 시험체를 검사장비로 이동시켜 검사하는 장비를 말하는데 정치식장
비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필요에 따라 원형/선형자화/ 탈자장치 등이 부분적으로 구성되도 무방하다.
원형/선형자화/탈자장치 등은 기본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