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자화방법

 
3-5 프로드법(Prod)
원형자화를 발생시키는 또 다른 방법으로서 이동성이 매우 우수한 방법이다.  프로드를 시험체에 접촉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면 시험체에 원형자장이 발생한다.
그림과 같이 2개의 프로드를 시험체에 접촉시키고 전류를 흐르게 하면 프로드 주위로 찌그러진 원형자장이 생기는데, 장비의 이동성이 좋으므로 시험체가 대형인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그림 . 프로드법

자화전류는 프로드 간격에
따라 결정하여 사용하며,  자화전류는 일반적으로 프로드 간격 1인치당 대략 90~120Amp 정도를 적용한다. 
프로드법은 이동성이 양호하고, 투과력이 우수하여 표면 밑에 존재하는 불연속부 검출감도가 높아 많이 적용되지만 프로드 근처에서는 결함검출이 어렵고 또한 프로드가 접촉하는 시험면에 아아크의 발생으로 인한 손상이 되기 쉬운 문제점이 있다.
프로드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이동성이 양호하다. (따라서 대형시험체 검사에 적합하다.)
둘째, 표면 밑에(Subsurface) 존재하는 불연속부의 검출감도가 양호하다.
(특히 반파직류와 건식자분을 사용하면 검출감도가 매우 높아진다.)
단점으로는
첫째프로드 근처에만 적정한 자장이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프로드 간격을 305mm(12인치) 이상으로 멀리 위치시키면 프로드 중앙 부근의 감도는 현저하게 낮아지므로 한번에 검사가 가능한 범위가 작다.)
둘째프로드 사이에서 존재하는 외부자장으로 인해 지시의 관찰이 어려워 질 수도 있다. (이와같은 영향으로 인해 자화전류가 제한 될 수 있다.)
셋째프로드 접촉 부위에 시험체가 손상 될 우려가 있다.

아아크에
 의한 과열은 프로드의 오염, 부적절한 접촉 압력, 과도한 전류 등에 기인한다. 이와같은 손상은 대개 탄소함유량이 0.3~0.4% 이상인 강에서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프로드법으로 검사를 수행 할  때에는 프로드 끝을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이와같은 손상을 줄일 수 있다. )
프로드법은 거친 시험면에서
자분의 유동성 증대와 보다 깊게 놓여있는 결함을 검출하기 위해서 주로 건식자분을 사용한다. 미국에서는 전기와 화재의 위험 때문에 프로드법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습식자분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보다 높은 감도를 얻기 위해 습식자분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 있다.
평판 맞대기 용접부를 프로드법으로 자분탐상검사를 수행하고자 할 때 프로드 간격을 5인치로 했을 때 적정
자화전류는?

100 Amp 500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