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자화방법

 
제 2 장 자화방법
자화의 방향
자력선의 방향은 자화전류의 방향에 대하여 항상 수직하게 나타난다.  전류의 방향을 양(+)에서 음(-)으로 흐른다고 가정할 때 자력선의 방향은 항상 오른손 법칙(Right hand rule)에 따른다.  즉 그림 1과 같이 엄지손가락이 전류방향을 나타낼 때 나머지 손가락은 자력선의 방향을 나타낸다.


그림1 오른손 법칙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직선인 경우에는 자력선의 방향이 그림 1과 같이 원형으로 형성되지만, 전류가 흐르는 도선을 그림 2와 같이 코일(Coil)로 만들면 코일내부의 자력선이 한쪽 방향으로 형성되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자력선의 방향이 선형을 나타내게 된다.


그림 2 코일을 이용한 선형자장

이때 주의해야 할점은 전류의 방향이 음(-)에서 양(+)으로 흐른다고 정의할때에는 전류의 흐르는 방향에 대해 왼손법칙(Left hand rule)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자분탐상시
불연속부의 방향이 자장의 방향에 수직할수록 검출감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불연속의 방향이 자장의 방향에 대해 45° 이하의 경사가 되면 검출감도가 매우 낮아져 탐상이 매우 어려워진다.


그림 3 자장의 방향에 따른 불연속 검출감도

그림 3에 나타난 바와같이 원형자장을 걸어준 경우에는 시험체에 횡방향으로 존재하는 불연속은 거의 검출되지 않고 또한 선형자장을 걸어준 경우에는 종방향으로 존재하는 불연속이 거의 검출되지 않는다. 불연속의 방향과 자장의 방향이 평행 일 때에는 불연속이 거의 검출되지 않으며 수직일 때 검출감도가 최대로 된다.
완전한 검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화방향이 수직으로 되게하여 최소한 2회 이상 수행해야 한다.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력선이 형성되는데 자력선의 방향은 (......법칙)에 따른다.

오른손 법칙 왼손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