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개요

 
6. 자속밀도
자속밀도란 자속의 방향과 수직한 단위면적당 통과하는 자력선의 수를 말하는데 자속밀도는 일차적으로 자장의 강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자속밀도는 자화전류의 세기(Amp) 및 거리에 따라 달라지며 전류의 종류에 따라 투과력이 달라지는 등의 영향이 있다.
6-봉형비자성체의 자장의 분포
구리와 같은 비자성체에 직류를 흘리면 비자성체 내부의 자장분포가 외부와는 다르게 나타난다.  즉 봉재(Bar) 내부에서 자장의 세기는 봉의 중심과 임의의 지점 사이의 거리(즉 최대거리는 봉의 반경이 됨)에서 임의의 지점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그림1에 나타나 있는 바와같이 자장의 세기는 봉의 중심에서 0(Zero)이 되며 봉의 외부표면에 이를때까지 정비례하여 커져(직선으로 나타남) 봉의 외부표면에서 최대가 된다.


그림 1. 봉형비자성체의 자장의 분포(직류)


봉재
외부에서 자장의 세기는 그림 1에 나타난 바와같이 거리에 따른 함수관계를 나타내며 곡선적으로 감소한다.
봉재
외부에서의 거리에 따른 자장의 세기를 계산하기 위하여 봉재의 반경을 R이라하고 봉재 외부표면에서의 자장의 강도를 F라고 한다면 봉재중심으로부터 거리가 2R떨어진곳에서의 자장의 강도는 가 되고 3R 떨어진곳에서의 자장의 강도는 가 된다.
구리와 같은 비자성체의 봉형에 직류를 흘리면 봉재 중심에서 거리가 2R 떨어진 곳에서의 자장의 강도는? (단
봉재외부 표면에서의 자장의 강도는 F, 봉재의 반경은 R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