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개요

 
4-2 자속(Magnetic Flux)
4-2-3  원형자장
자석 중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하나는 그림과 같은 말굽자석이다.  자석에는 북극(N극)과 남극(S극)이 있고 자력선은 북극에서 떠나 공기를 통과하여 자석의 남극으로 되돌아간다. 
그림(b)와 같이 자석의 양극이 서로 맞다을 정도로 가깝게 구부려도 여전히 자극이 존재하여 자력선은 북극에서 남극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러나 이때에는 자력선이 보다 밀집되어 이동하게 된다.  자력선의 밀집도를 자속밀도(Magnetic Flux Density)라 하며 이는 자속의 방향과 수직한 단위면적당 통과하는 자력선의 수를 의미한다.
자속밀도가
매우 커지면 자분은 자석의 자극에 강하게 달라붙어 자극 사이의 틈새를 메우게 된다.  또한 자석을 그림 (c)와 같이 구부려 자극을 서로 완전하게 용융 접합시키면 이 자석에는 자극이 형성되지 않아 누설자속이 생길 수 없으므로 강자성체 재질이라도 달라붙지 않는다.  즉 이 자석에는 자속선은 존재하고 있으나 이는 완전하게 자석 내부에서만 이동하게 된다.  이와같은 상태를 원형자장(Circular Magnetic Field) 또는 원형자화 되었다고 한다.
원형자화된
시험체에 터짐과 같은 결함이 자속선을 가로질러 존재하는 경우에는 결함 양쪽으로 북극과 남극이 존재하게 된다
이와같이형성된 자극으로부터 누설자장이 생겨 그림 (d)에서와 같이 이 부위에 자분이 달라붙게 되어 결함의 위치 및 크기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림.말굽자석 내에서의 자성 특성

자속의 방향과 수직한 단위면적당 통과하는 자력선의 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자속밀도 자속선